본문 바로가기
각 종 후기/대회

[LG Aimers 6기] 오프라인 본선 후기 (3위 우수상 수상)

by Kyeongjun Ko 2025. 4. 7.

 

 

서론

이번에 LG Aimers 해커톤 6기에서 최종 3위 (우수상) 수상을 하게 됐습니다.
대회가 거듭되면서 점점 참가자가 많아지고, 오프라인 대회를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아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것 같은 내용 위주로 오프라인 대회와 LG 인화원 후기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오프라인 대회 관련 후기

대회 규칙과 데이터 관련 사항은 민감한 부분이라서 참가자 분들이 궁금해하실 내용온라인과의 차이점을 간략하게 간추려서 설명하겠습니다.

 

훈련지원금

오프라인 참가자들은 수상 여부와 관계없이 '훈련지원금'이라는 이름으로 전원 100만 원을 받게 됩니다. (100명에게 100만 원이면 총 1억 원인데 스케일이 대단한 것 같습니다.)

이를 위해 미래내일 일경험, 워크넷 등에서 서류 작업을 해야 합니다. 일부 청년 지원 정책과 중복되는 부분이 있는 경우 어느 한쪽은 삭감이 되는데, 자세한 내용은 본인이 참가하고 있는 정책 담당자님과 상담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워크넷을 미리 가입해 두시면 편합니다.

 

대회 규칙

  •  target 변수 변경
  • 데이터 개수 변경 (데이터 양, 변수 축소)
  • scoring 방식 변경
  • 1일 제출 횟수 100회 제한

4기에 참가했을 때는 데이터의 양과 변수가 많아졌었는데, 이번엔 축소된 점이 특이했습니다.
target 변수와 점수 산정 방식도 바뀌어서 예상과 많이 달랐던 것 같습니다.
나머지 규칙은 대부분 온라인과 동일하게 진행됐습니다.

대회는 '대회장에서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숙소에서 대회를 진행은 금지되어 있고, 이를 어기는 분은 없었어서 어떻게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대회장 복도에 오픈된 휴식공간이 있어서 편하게 회의할 수도 있습니다. 아주 중요한 전략이 있거나 대단한 인사이트를 발견한 경우, 아니면 그냥 편하게 쉬면서 얘기하고 싶을 경우(대부분) 여기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다만, 간식이 제공되는 곳이어서 다른 참가자분들이 많이 왔다 갔다 하십니다.

 

개발 환경

  • 데이콘 클라우드 서버에서 진행
  • 팀 당 1개 GPU 서버 제공
  • SSH를 통해 각자 IDE 활용 가능

서버의 저장공간과 메모리는 빵빵해서 웬만한 딥러닝 모델 사용이 가능했고, 웹서버는 Jupyterlab으로 제공됐습니다.
다만, CPU로 동시에 작업할 경우 속도가 너무 느려져서 팀원들끼리 순서를 정해서 작업해야 했습니다.
IDE를 연결할 수도 있었는데, 제가 쓰는 PyCharm은 Professional 버전에서만 기능을 제공해서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준비물

  • 필수: 개인 노트북과 충전기
  • 권장: 개발에 필요한 도구(키보드, 마우스, 인공눈물 등), 자기소개서&포트폴리오

대회는 서버를 제공해 주고, 자신의 노트북을 활용해 진행됩니다. 평소에 개발할 때 사용하는 도구를 전부 챙겨가면 됩니다.
노트북 거치대는 4기 때도 이번에도 웰컴키트에 포함되어 있어서, 아마 항상 챙겨주시는 것 같습니다.

추가로 오프라인 행사장에서는 다양한 LG 계열사 취업 부스와 취업 상담회 등이 진행되기 때문에, 자소서나 포트폴리오 등 챙겨가시면 자세한 상담받으실 수 있습니다.

 

LG 인화원 후기

LG 인화원 후기는 설명보다는 실물이 궁금하실 것 같아서 사진을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셔틀버스

 

LG 인화원은 경기도 이천에 위치해 있습니다. 왕복 셔틀버스를 이용하거나 대중교통, 자차를 이용하실 수 있는데, 자차를 이용하실게 아니라면 무조건 셔틀버스를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오프라인 대회는 항상 토/일요일에 진행되는데, 인화원 근처를 지나가는 버스는 대부분 토/일요일에 운영하지 않습니다. (저도 알고 싶지 않았습니다)

셔틀버스는 입소할 때 종합운동장역에서 출발하고, 오전 8시까지 오라고 하지만 8시 30분에 출발합니다. 퇴소할 때는 끝나는 시간에 맞춰 출발하고, 마찬가지로 종합운동장에 내려주십니다.

 

웰컴 키트

 

4기 때와 달라진걸 보아 웰컴 키트의 구성은 항상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전에 담당자분과 대화를 해본 적이 있는데, 웰컴 키트에 어떤걸 담을지 엄청 고민을 많이 하신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텀블러, 무선 충전기, 다이어리 등이었는데, 역시 만족스러웠습니다.

보통 노트북 거치대, 치약칫솔, 에코백은 항상 주시는 것 같습니다. 대회에 사용하기에도 좋으니, 받자마자 열어보시고 에코백에 담아서 대회장에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숙소와 시설

 

숙소는 1인 1실이 주어지고, 4기때와 마찬가지인 것으로 보아 항상 같은 것 같습니다.
숙소가 참 좋은데 해커톤을 하느라 거의 쓸 일이 없는 게 아쉽습니다. 처음 방을 배정받았을 때, 식사 후 쉬는 시간 등에 최대한 누리셔야 합니다..

기본적인 샤워도구, 바디로션, 드라이기가 제공되고, 충전기는 없습니다. 양치 도구는 웰컴키트를 썼습니다.
개별난방, 에어컨 사용할 수 있으니 알아서 쓰시면 됩니다.

숙소에는 무려 스탠바이미가 하나씩 들어있습니다.
넷플릭스, 유튜브 등 개인 계정을 사용해야 하고, 와이파이로 핸드폰을 연동해서 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해커톤이 시작되면 쓸 일이 없으니 쓸 수 있을 때 노래라도 틀어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외에도 책과 만화를 읽을 수 있는 공간(못 읽음), 햇빛을 즐길 수 있는 야외 테라스(못 즐김) 등 시설이 아주 깔끔하고 좋습니다. 가망이 없어서 포기하시거나 여유가 있으시면 사용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식사와 간식

 

식사는 대체적으로 맛있게 먹은 것 같습니다. 양이 정말 많아서 전부 다 먹은 적은 한 번도 없습니다.
특히 아침엔 항상 시리얼과 토스트, 컵라면을 제공해 주셔서 입맛이 없으시면 간단하게 드실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날엔 발표 자료와 발표 준비를 하느라 점심을 못 먹었습니다..
다행히 발표 후에 길을 걷다 우연히(?) 컵라면을 발견해서 다 같이 야외에서 컵라면을 먹었습니다.

 

간식도 무제한 제공됩니다. 각 종 과자와 음료, 커피, 에너지드링크를 모든 공간에 배치해 주시고, 수시로 채워주십니다. (얼음은 없음..)
새벽에는 야식으로 삼각김밥을 주셨습니다. 3기 때는 치킨이었다고 하던데, 4기 때도 삼각김밥이었고 아마 앞으로도 삼각김밥인 것 같습니다.(추측) 아무튼 덕분에도 새벽에도 배고플 일은 없었습니다.

 

각 종 행사

 

대회 중간중간 LG 계열사 취업 부스, 취업 상담, 퍼스널 컬러 진단, 타로 등 다양한 행사도 즐길 수 있습니다.
사실 이전에 참가했을 때 체험해보기도 했고, 이번엔 발표자료와 발표 준비로 예약해 뒀다가 대부분 취소해서 사진이나 후기로 말씀드릴 게 별로 없긴 합니다.

아무튼 밖에서는 행사도 별로 없어서 시간을 맞추고 예약도 해서 참가해야 하고, 비용도 비싼데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니 웬만하면 꼭 다 즐겨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특히, 미리 예약을 해놓을 수 있고 취소도 자유롭게 하실 수 있기 때문에 시작 시간에 팀원들 다 같이 가셔서 비슷한 시간대로 예약을 걸어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나중에 가면 비어있는 시간대가 별로 없기도 하고, 팀원들끼리 쉬는 시간도 맞춰야 중간에 집중력 흐트러짐 없이 다 같이 편하게 쉴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단한 후기를 남기고 여러 상품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도 진행됩니다.
저번에 참가했을 때도 블로그 글을 올리고 '네이버 상품권 3만 원'을 받았었는데, 오프라인 참가자들만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벤트여서 당첨될 확률이 매우 매우 높은 것 같습니다. 이것도 블로그나 SNS를 이용하신다면 꼭 참여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마치며

이번 LG Aimers 6기 해커톤은 상을 받게 된 것도 좋았지만, 팀원들에게 많은 것을 배운 것 같습니다.
매우 매우 긍정적이고 팀장의 깐깐한 의견을 잘 따라주는 팀원들과 함께해서 좋은 결과도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대회 규정 상 제출물(발표 자료)과 코드의 모든 권한을 LG AI 연구원에 넘겨야 하기 때문에 코드를 공개할 수는 없지만,
4기에서 최종 13위, 6기에서 최종 3위 성적을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좋은 성과를 받을 수 있었던 개인적인 꿀팁을 모아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읽는 많은 참가자분들이 좋은 결과를 얻으셨으면 좋겠고,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최대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데이콘 수상자 인터뷰